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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9호선 923 고속터미널역
Seoul 923 Subway Station
위치 | 서울특별시 서초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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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공일 | 2009 / 07 |
발주처 |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 |
공사개요 | 총연장(1.78km) - 본선:개착BOX 557.5m, 터널 850m 본선:개 착 172.5m, 터널 200m 본선환기구: 7개소 |
특기사항 | 기존 지하철 15cm 아래 건설 세계최초 TRcM 공법과 CAM공법 동시 적용 2009 영국 토목학회 브루넬 메달수상 2009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 수상 2009 대한민국 토목ㆍ건축기술대상 (토목부문 우수상) 2010 굿디자인(GD) 선정 |
서울지하철 913공구는 서초구 반포동 세화여중·고교~고속버스터미널간 총 1,780m 구간에 정거장 2개소(신반포역, 고속터미널역)를 포함하고 있으며, 지상에는 신세계백화점, 메리어트호텔, 센트럴시티, 고속터미널 등 대형 건물과 상가가 밀집해 있고 지하에는 30년 이상 된 노후 상가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923 고속터미널역은 3, 7, 9호선 3개 노선의 환승 구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터널공법을 적용할 수 없었고, 기존 3호선 15cm 아래를 관통해야 하는 국내 지하철 건설 역사상 최대의 난공사 구간이었습니다.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던 2006년 4월에는 국제터널학술대회(ITA) WTC 2006에 참석차 방한한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네덜란드, 일본 등 국제적인 터널 전문가 40여 명이 현장 견학 방문했고 고층빌딩이 즐비한 지상의 아래 공간에서 최첨단 공법으로 건설되고 있는 고속터미널정거장 건설현장을 견학하면서 감탄과 찬사를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