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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지하철 9호선 923 고속터미널역

Seoul 923 Subway Station

사업 정보
위치 서울특별시 서초구 
준공일 2009 / 07 
발주처 서울시 지하철건설본부 
공사개요 총연장(1.78km) - 본선:개착BOX 557.5m, 터널 850m
본선:개 착 172.5m, 터널 200m
본선환기구: 7개소 
특기사항 기존 지하철 15cm 아래 건설
세계최초 TRcM 공법과 CAM공법 동시 적용
2009 영국 토목학회 브루넬 메달수상
2009 올해의 토목구조물 대상 수상
2009 대한민국 토목ㆍ건축기술대상 (토목부문 우수상)
2010 굿디자인(GD) 선정  

서울지하철 913공구는 서초구 반포동 세화여중·고교~고속버스터미널간 총 1,780m 구간에 정거장 2개소(신반포역, 고속터미널역)를 포함하고 있으며, 지상에는 신세계백화점, 메리어트호텔, 센트럴시티, 고속터미널 등 대형 건물과 상가가 밀집해 있고 지하에는 30년 이상 된 노후 상가가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923 고속터미널역은 3, 7, 9호선 3개 노선의 환승 구간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터널공법을 적용할 수 없었고, 기존 3호선 15cm 아래를 관통해야 하는 국내 지하철 건설 역사상 최대의 난공사 구간이었습니다.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던 2006년 4월에는 국제터널학술대회(ITA) WTC 2006에 참석차 방한한 프랑스, 벨기에, 스위스, 네덜란드, 일본 등 국제적인 터널 전문가 40여 명이 현장 견학 방문했고 고층빌딩이 즐비한 지상의 아래 공간에서 최첨단 공법으로 건설되고 있는 고속터미널정거장 건설현장을 견학하면서 감탄과 찬사를 보냈습니다.